엄마표 한글, 5살, 6살, 7살 한글공부는 문제없습니다.
한글을 가르칠 때 대부분 #엄마표 한글로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시중에 엄마표 한글을 하기 위한 다양한 교재가 많아서인지 도움을 받으며 홈스쿨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아이 셋을 키우면서 다양한 교재를 활용해봤지만 한글 읽기로 끝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읽고 쓰고 이해 능력까지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는 커리큘럼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막내는 5살 한글을 시작한 이후 꾸준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독해 능력까지 연결한 방법을 담으려고 합니다.
엄마표 한글의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솔직히 저도 한글에 대한 적절한 시기를 명확하게 바꾸기는 어렵거든요, 아이들마다 발달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쉽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신중하기도 했어요.첫 번째, 두 번째. 셋째, 한 뱃속에서 나왔는데 한글 공부 시기가 다르듯이 개개인의 발달에 따라 맞추는 것이 가장 정확한 한글 공부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아이들은 처음부터 한글을 이미지로 봅니다 숫자를 먼저 인지하고 한글을 볼 때 숫자 1은 “ㅣ”와 같네요.. “ㄱ”은 몸으로 표현하면서 이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할 때가 한글에 대한 적기라는 것처럼 무조건 호기심이 먼저였습니다.막내는 엄마 따라 써볼게요 하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을 때 서서히 노출이 시작된 이곳에서 엄마표 한글의 주의점이라고 하면 호기심이 있을 때 빨리 한글 공부를 해야겠다~라고 생각하며 속도를 내면 공포에 휩싸입니다.호기심이 있을 때는 아기의 호기심에 따라주세요
아이가 ‘ㄱ’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면 엄마는 ‘ㄴ’을 몸의 움직임으로 따라하고 o는 어떻게 하지?라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아이의 호기심 속으로 스며들어야 합니다.
이제 호기심을 즐기고 그 다음에는 커리큘럼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글 공부는 꾸준히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단계 설정이 지루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계속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고 선택해야 합니다.예전에는 문제집을 사서 하루에 3장, 5장 등으로 풀었는데 엄마 숙제처럼 느꼈던 지배가 아프다거나 졸리다거나 하는 핑계를 대는 모습을 보였어요. 처음에는 문제집을 구입해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70~80년대 교육을 하고 있었어요.
호기심의 불씨가 꺼지기 전에 안 될 것 같아서 방법을 바꾼 것이 윙크 학습이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한글공부도 학습패드기를 이용해서 많이 하거든요 저도 몇 가지는 체험해봤는데 보고 끝! 나는 학습기가 많아서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까 생각했어요.내 기준으로는 발달에 맞는 인지교육이 아니구나 싶었고 윙크는 달랐어요!학습패드인줄알았는데학습지까지포함해서공부를하게되어서보고배운것을제가다시학습하는방향으로연결해주었습니다.처음에는 그냥 학습지를 구입해서 풀 때는 질려서 거짓말로 변명을 하고 윙크학습지는 질리지 않습니다.처음에는 이해를 못했는데 원인을 찾아보니 주입식 공부였던 학습지와 윙크학습기를 통해 다시 공부하고 푸는 학습지라 이해하기 쉬워서 학습지를 푸는 것도 좋았던 것 같아요~ 지금은 6살 한글공부, 7살 한글공부를 계속하고 있어요.5살 때 한글 호기심이 7살이 된 지금도 재밌어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학습효과가 있다는 것 아닐까요? 오늘도 막내가 좋아하는 윙크 한글을 준비했습니다… 재미있는 국어를 먼저 시작하면서 이번 수업에서 시작하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오늘은 동시와 함께 가서 눈에 보였는데 동시는 아이들 표현법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했거든요.크다는 뜻은 알지만 크다는 엄마는 뭐예요?라고 묻습니다. 그만큼 시로 표현하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처음에는 이해를 못했는데 원인을 찾아보니 주입식 공부였던 학습지와 윙크학습기를 통해 다시 공부하고 푸는 학습지라 이해하기 쉬워서 학습지를 푸는 것도 좋았던 것 같아요~ 지금은 6살 한글공부, 7살 한글공부를 계속하고 있어요.5살 때 한글 호기심이 7살이 된 지금도 재밌어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학습효과가 있다는 것 아닐까요? 오늘도 막내가 좋아하는 윙크 한글을 준비했습니다… 재미있는 국어를 먼저 시작하면서 이번 수업에서 시작하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오늘은 동시와 함께 가서 눈에 보였는데 동시는 아이들 표현법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했거든요.크다는 뜻은 알지만 크다는 엄마는 뭐예요?라고 묻습니다. 그만큼 시로 표현하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시를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표현법을 바르게 이해해야 하는데 동시에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그리고 마지막으로 핑퐁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이어집니다. 즐겁게 연결되는 게임 형식의 놀이입니다.아이들은 또 배운 것을 맞춰갈 때의 기쁨을 너무 좋아하잖아요! 그래서 더 공부를 정확하게 하려는 모습도 보였어요생활 속 한글을 통해 오늘 배운 기본형을 생활 속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좋습니다. 한글을 배웠지만 생활 속 한글이야말로 제대로 한글 사용법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생활 속 한글은 이렇게 도토리를 연결해서 확인하면 시각적으로 더 자세히 이해하기 쉬워요.생생한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듭니다.생활 속 한글은 이렇게 도토리를 연결해서 확인하면 시각적으로 더 자세히 이해하기 쉬워요.생생한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듭니다.어머니인 한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거의 막연하고 있습니다.함부로 학습지만 사는 게 아니라 읽는 것.글 읽기까지 이어지는 한글의 본질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윙크에서 재미 있는 한글이라는 것을 알고 주면 어떤가 해서 추천하고 싶습니다..2월에도 눈에서는 좋은 정보가 있으므로남기려고 합니다신학기 전에 윙크 무료 체험을 하면 2023년에 우리 아이의 학습 추첨을 통해서 0원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윙크가 궁금한 분은새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꼭 만나고 보세요INK-유소년기 블렌드 러닝 지금 무료 체험시 특별 선물 증정중 bit.lyINK-유소년기 블렌드 러닝 지금 무료 체험시 특별 선물 증정중 bit.lyINK-유소년기 블렌드 러닝 지금 무료 체험시 특별 선물 증정중 bit.ly#엄마표한글 #5세한글 #6세한글 #7세한글 #5세한글공부 #6세한글공부 #7세한글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