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드 리코는 국내 3D프린터 분야에서 비교적 높은 인지도가 있습니다.3D프린터는 크게 2개의 시장이 있습니다.교육 시장과 산업 시장입니다.아마추어와 전문가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시장에 의해서 제품의 성능에서 가격 마케팅 전략이 다릅니다.신드 리코라는 브랜드는 현재 3D프린터 업계에서는 잘 알고있습니다만, 개인 그리고 대중적으로는 아직 인지도가 약합니다.지금부터 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은 신드 리코의 3D프린터 제품 가운데 교육용 시제품 출력 제품에 관한 내용입니다.신도 사토코는 전략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Plan B는 신드 리코가 더 이상 사무 기기 업체로서 머물지 않고 완구 회사에 생각을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현재 시제품용으로 개발되어 발매된 3D프린터를 가정이나 학교에서 잘 활용하는 소비자가 몇명 있을까요?발매 당초는 흥미가 있고 교육도 하고 출력하고 보기도 했는데, 문제는 지속적인 흥미와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이건 정말 큰 문제입니다.신드 리코가 국내 3D프린터의 대표 브랜드이며, 선도 기업이라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고 아이디어를 내야 합니다.지금은 많이 부족합니다.하드웨어적인 부분에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플랜B 전략은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교육용 3D 프린터를 많이 판매하고 활용시키기 위해서는 재미와 흥미가 있어야 한다고 아까 말씀드렸어요. 그럼 그쪽으로 집중해야 해요.’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조사부터 했는지 궁금합니다.아이들이 어릴수록 정교하고 섬세한 장난감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모아서 노는 것을 좋아해요.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몇 가지를 이야기해 봅시다. 토미카, 중장비차, 팽이, 블록 등입니다. 모두 수십, 수백 개 있습니다.3D 프린터를 통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이런 경우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첫째, 스마트 폰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어야 한다 것, 둘째, 신드 리코는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신드 리코 특유의 저작권 앱 콘텐츠가 필요합니다.하드웨어 기기의 가격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그리고 환경 친화적인 필라멘트를 좀 더 개발하고 만드는 부가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현재 교육용 3D프린터의 문제점은 콘텐츠가 재미 없는 중독성이 없다는 것입니다.부모의 지갑을 열어 주려면 아이들이 기뻐해야 하고 유익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최근의 레고와 슈퍼 마리오의 협업 전략도 좋은 예입니다.신드 리코의 3D프린터를 좋아하게 될 수 있도록 우선 아이들의 관심 유도와 중독성이 있고 유익한 콘텐츠 개발이 시급합니다.